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몸을 어깨까지 담그는 목욕은 위험? 올바른 목욕법


♥ 요즘 목욕은 반신욕도 있고 족욕도 있고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뭐니뭐니해도 뜨끈한 욕조에 몸을 가득히 담근 후 눈을 감을때가 최고다. 그런데 이러한 목욕법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은 조금 새롭다.


어깨까지 물에 담글경우 더 피곤해질 수

♥ 어깨까지 푹 담그면 일단 기분이 좋아져 스트레스가 풀린다. 하지만 혈압의 변화가 커져 육체에 큰 부담을 줄 수 있다. 그렇게 목욕을 하고나면 오히려 피로가 쌓이는 결과로 이어지는것이다. 


♥ 우리몸은 체온조절을 하기위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므로 뜨거운 물에 장시간 몸전체가 잠겨있으면 녹초가 되기 십상이다. 


♥ 목욕후에 뭔가 개운한 느낌은 들지만 한편으론 온몸이 나른한 느낌도 드는것이 바로 그것이다. 목욕으로인해 노곤해져 누워쉬고 싶다는 생각이 먼저 들게된다.



건강에 좋은 올바른 목욕법

1. 온수는 40℃ 전후로 설정

♥ 물의 온도가 너무 높아지면 체온조절을 위해 우리몸은 막대한 에너지를 사용하므로 급속도로 피곤해진다. 


♥ 몸이 피곤하지않으면서 혈액순환도 잘되는 적당한 온도가 40℃ 전후로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에너지소비도 적게된다.


2. 입욕시간은 짧게, 입욕횟수는 여러번

♥ 42℃(5분), 41℃(10분), 40℃(15분).....37℃(30분).....이런식으로 1℃마다 5분간격으로 차이를 두는것이 적당한 시간이다. 


♥ 그리고 욕조나 욕탕안에 들어가는건 한번 들어가서 장시간 담그는것보다는 들어갔다 나왔다 여러번으로 분할해서 하는것이 지방연소에 더 효과적이다. 


♥ 40℃의 물에서 목욕할경우 5분씻고 10분 입욕하는것이 이상적인 목욕법이다.



ㄱ자 입욕


3. ㄱ자 입욕법이 이상적

♥ 앉은채로 어깨가지 잠기는 자세는 앞에서 말했듯이 많은 체력이 소모된다. 그래서 에너지소모를 줄이면서도 상반신까지 따뜻하게 해주는 ㄱ자 자세가 추천할만하다. ㄱ자는 쉽게말해 물에 눕는것을 말한다. 


♥ 발은 바닥에 붙히고 상체는 하늘을 보고 드러누워 부력을 이용, 상체가 물에 둥둥 떠있는듯한 자세를 말한다. 


♥ 가슴과 배는 드러나지만 등은 따뜻하게 잠겨서 전신이 따뜻하면서도 에너지가 덜 뺏기고 혈액순환도 원활히 촉진되는 가장 좋은 입욕자세가 성립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