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눈 건강/안구건조증

시리고 충혈되는 안구건조증, 예방법을 알고싶다


♥ 현대인들이 특히나 많이 겪고있는 안구건조. 장시간 pc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일이 많은 젊은층일수록 더욱 심하다. 


♥ 수시로 눈이 충혈되고 시리는 안구건조증의 해결책은 무엇일까. 또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1. 감염 또는 염증으로인한 눈의 충혈

♥ 안구가 건조해진다는 의미는 충분히 안구를 적셔줘야할 눈물층이 건조된 상태이다.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보호해야할 눈물이 부족해 안구에 퍼져있는 모세혈관이 굵어지고 혈류량이 늘어나면서 충혈증상이 나타나게된다. 


♥ 눈물로 이루어지는 장벽이 없는 상태이므로 각종 세균, 바이러스등에도 노출되기쉽고 사소한 자극에도 눈의 표면에 상처가 나기 쉬워진다. 상처가 난곳은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되고 충혈증상으로 이어지게된다.



2. 눈의 피로에 의한 충혈

♥ 눈을 지나치게 혹사시키게되면 피로가 쌓여서 눈의 구석까지 산소, 영양소등을 공급시키기위해 모세혈관이 확장되면서 충혈이 발생한다. 


♥ 야근이나 철야작업등을 하게되면 눈이 빨갛게 변하는 그 현상을 말한다. 혹사로 인한 눈충혈은 휴식을 취하면 쉽게 개선되기에 큰 문제는 없다. 


♥ 예방이나 응급조치로는 눈이 피로할때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하거나 눈주위를 찬것과 따뜻한것으로 번갈아가며 마사지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3. 결막염

♥ 안구건조증의 원인으로 결막염도 많기때문에 휴식을 취해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면 머뭇거리지말고 안과를 방문해 검진을 받는것이 좋다. 


♥ 결막염에 걸리게되면 컨택트 렌즈 사용을 일시중단하고 치료가 끝날때까지 안경을 사용해야한다. 어떤 세균 또는 바이러스인지에 따라 안약을 처방받아야하며 상당한 가려움증이 있으므로 무척 힘들어지게된다.  


4. 예방법

♥ 몸이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져있을때 안구건조증 증상이 나타나거나 결막염에 걸리기 쉬워진다. 


♥ 따라서 눈자체의 건강에 신경을 쓰는것도 중요하지만, 평상시에 육체적으로 혹사시키지않고 여유를 일정부분 가지는 생활패턴을 만드는것이 더욱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