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고구마맛탕 소스 물엿, 고구마맛탕 꿀 설탕 시럽

다양한 고구마맛탕 소스.

♥ 남녀노소 모두 좋아하는 고구마맛탕. 이 음식은 또 소스를 무엇으로 만드느냐에 따라 또 차이가 있다. 다양한 소스의 재료들을 알아보자.




1. 꿀

♥ 고구마맛탕을 꿀만으로는 만드는것은 흔하지않고, 설탕시럽이나 물엿소스에 섞어서 만드는것이 일반적인 레시피이다. 꿀의 장점은 천연감미료라는것으로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 우리몸에 좋은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다.


♥ 꿀도 종류가 다양하기때문에 향이 센것은 피하고 고구마자체의 풍미를 방해하지않는 종류를 골라야한다. 꿀을 간장과 혼합해 사용하면 밥반찬으로 훌륭한 결과물이 나온다. 1살이하의 아기에게 사용은 금물.




2. 올리고당, 물엿.

♥ 올리고당이나 물엿은 설탕이나 마찬가지이지만 설탕보단 걸쭉한 느낌을 더해줄 수 있고 더 산뜻한 맛(감칠맛)을 낼 수 있다. 


♥ 설탕으로 만든 설탕시럽은 잘 굳는 성질이 있으나, 고구마맛탕을 물엿만으로 만들면 그러한 걱정이 없는것이 장점이다. 올리고당은 단맛이 떨어지므로 설탕과 같이 쓰는것이 좋고, 물엿도 설탕과 혼합해 많이들 사용한다.




3. 역시 고구마맛탕엔 설탕 시럽, 기타 시럽.

♥ 설탕으로 만든 시럽이 가장 대중적이며 그밖에 케이크 시럽이나 메이플 시럽은 독특한 풍미와 달콤함을 가지고 있으면서 충분히 점성이 있어 고구마맛탕에 어울린다. 


♥ 설탕시럽이 가장 인기가 있고 맛있는것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시럽으로 만들다 태워먹을수도 있고 여러가지로 만드는것이 조금 귀찮은것이 단점. 케이크시럽은 독특한 풍미때문에 디저트와 어울리지 않는것이 단점이다.




4. 고구마맛탕은 다이어트의 적?

♥ 일반적으로 찐 고구마가 100g당 110칼로리정도이며 군고구마가 100g당 140칼로리 정도이다. 고구마맛탕 칼로리는 재료나 조리방식에 따라 100g당 230~ 300칼로리나 된다. 


♥ 맛탕으로 조리되면서 칼로리가 2배에서 3배로 폭등하는 것이다. 이유는 기름에 튀겨지고, 많은 양의 당분이 첨가되기 때문이다. 


♥ 고구마맛탕은 사실상 다이어트나 건강엔 그다지 좋은 음식은 아니다. 맛탕의 칼로리를 낮추려면 기름에 튀기지않고 조리하거나, 설탕보단 올리고당이나 꿀을 사용해 조리하는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