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귀 건강

귀에서 달그락 소리나는 원인, 이명 치료 방법

이명이란

♥ 이명은 외부 소리가 없는데도 귀안에서 소리가 들리는 증상을 말한다. 


♥ 그럴때는 혼자서 무언가를 해보려 하지말고 즉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는것이 좋다. 귀를 무언가로 후빈다던지 하다가 자칫하면 더 일이 커질수도 있다. 


자각적 이명

♥ 외부의 소리가 없는데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것, 즉 본인만 소리를 듣는것을 자각적 이명이라고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발생하는것이 바로 이것이다. 


♥ 자각적 이명이 발생하는 구조는 명확하진 않지만 뇌로부터 귀까지 경로의 어딘가에 신경이 활성화되어 귀를 울리게 만드는것으로 추정한다. 원인은 다음과 같이 매우 다양하다.



1. 돌발성 난청

♥ 30대 이상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귀에서 달그락 소리같은 알 수 없는 소리가 나고 현기증도 나타난다. 원인불명이며 갑자기 발생하는것이 특징. 


2. 메니에르 병

♥ 빙글빙글 도는듯하 현기증이 특징인 질병으로 청력저하, 이명, 귀가 꽉찬 느낌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메니에르병도 원인이 불명확한데 내림프에 문제가 있어 발생한다는것이 유력하다. 


♥ 환자의 80%정도가 자연치유되나 심한 사람은 구토, 두통, 설사, 뒷목땡김, 실신등이 발생할 수 있다. 치료는 약물요법이 사용되며 약물로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을 한다.


3. 전음성 난청, 감각신경성 난청

♥ 외이, 중이, 고막등 기관에 장애가 발생하거나 달팽이관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는 난청으로 원인은 중이염, 고막천공, 뇌수막염, 외상, 백혈병, 다발성 경화증, 갑상선기능저하등으로 다양하다. 


♥ 이에 따르는 증상은 이명, 현기증, 귀통증, 두통, 안면신경마비, 청력저하등이다. 


4. 노인성 난청

♥ 나이가 들면서 귀안의 조직, 기관등이 노화로 인해 고장을 일으키면서 난청이나 이명이 발생한다. 




자각적 이명 치료 방법

♥ 원인이 되는 병이 분명하게 밝혀지면 그 병을 치료하면 된다. 그러나 원인불명이 대다수이기때문에 다양한 치료 방법을 시도한다. 첫번째가 약물요법으로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약, 스테로이드 약물, 정신 안정약등을 사용한다. 


♥ 두번째가 심리 요법으로 스트레스나 정신적인 문제가 원인이라고 판단할때 사용한다. 좋아하는 음악을 들려주거나 정신을 안정시키는 멜로디를 들려주는 방법이 있다. 


타각적 이

♥ 본인만 들리는 자각적 이명과는 달리 검사하는 의사도 청진기를 대면 소리가 들리는 것을 말한다. 


♥ 타각적이명은 다소 드문 질환으로 귀속 근육경련(경련성), 머리속 심박소리(박동성), 귀속에서 혈액이 흐를때 발생하는 잡음(혈관성)등이 원인이 되어 귀속에서 소리가 들린다. 


타각적이명 치료 방법

♥ 근육경련이 원인이면 근육긴장을 완화시키는 약물을 사용하고, 혈액흐름이 원인이면 혈관에 이상이 있으므로 뇌혈관검사를 실시해야한다. 하지만 타각적이명의 경우엔 소리만으로 원인을 짐작하기가 어려우므로 치료가 쉽지가 않다. 


이명을 예방하는 방법

♥ 귀에서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데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스트레스와 피로가 직접적으로 관여한다는것이 중론이다. 따라서 평소에 충분히 잠을 자고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노력하는것이 이명을 예방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