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건강/임신

임신초기 과일, 임산부 임신당뇨 과일


★ 임신중에는 단것이 먹고싶어지는것은 자연스러운데 그럴때 과자나 빵은 임신당뇨나 임신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한다. 


★ 대신에 산부인과에선 임산부 간식으로 과일을 많이 추천한다. 과일에 들어있는 들어있는 당분은 과당이기때문에 포도당은 분해되질 않고 혈당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 


★ 또 칼로리도 낮은편이고 지방질은 거의 들어있지 않으면서도 비타민, 엽산등 임신에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태아의 성장에도 효과적이다. 



♥ 임신당뇨 과일, 임신초기 과일로 좋은것들

1. 사과

★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들어있는데 이것은 입덧을 억제해주고 변비를 해소해주는 효과가 있다. 


★ 그밖에도 엽산, 비타민E, 비타민C등도 풍성하게 들어있어 산모건강에 더할나위없이 좋다.


2. 바나나

★ 임신당뇨 과일중에 가장 인기가 높은것이 바나나이다. 바나나 1개엔 비타민B6가 0.38mg이나 들어있어 과일중에서도 으뜸이다. 


★ 이 비타민B6는 태아의 내장기관을 형성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소로 돼지고기나 콩종류에도 많이 들어있다. 


3. 딸기

★ 엽산이 부족한 임산부들에게 추천된다. 엽산이 부족하면 태아의 중추신경계가 발달하는데 악영향을 줘 신경관 결핍증등 선천성 기형아가 태어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 기타 내장기능과 말단신경을 형성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엽산이 부족하면 코가 낮거나 눈이 작아져버린다. 임산부에게 하루 필요한 엽산은 400ug인데 딸기는 100g(7개)에 90ug가 들어있다. 


♥ 임신중 과일을 먹는 방법과 주의점

★ 임산부 과일을 먹을때는 하루에 200g이 권장사항으로 되어있다. 따라서 바나나 2개 또는 사과 1개 또는 딸기 14개가 적정섭취량이긴하지만 꼭 그것을 지킬 필요는 없다. 


★ 과일은 칼로리, 당질, 지질 모두 적으편이면서 비타민과 엽산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으므로 200g을 초과해도 큰 문제는 일어나지않는다. 


★ 단지 식사로만 먹지는 말고 어디까지나 간식 또는 디저트용으로 먹는것이 좋다. 과일만을 먹게되면 균형있는 영양섭취가 되질 않기 때문이다.


★ 또 과일을 먹기전에 반드시 표면을 깨끗이 씻는것이 중요하다. 과일껍질에는 리스테리아균이라는 세균이 서식하고 있고, 이 세균은 특히 임산부에게 감염률이 높다. 이 세균에 감염되면 태아에게 전염이 되어 조산, 유산의 위험이 발생한다.


● 과일은 쥬스로 먹어도 효과적이다 설탕같은 첨가물없이 갈아서 먹어도 그냥 먹는것과 똑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입덧으로 고생할때는 음식을 삼키는게 쉽지 않으므로 그때는 주스로 섭취하면 편하게 먹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