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손톱에 흰색, 손톱 흰부분, 속손톱 반달 모양 원인 이유

 


♥ 손톱의 흰 부분에 반달 모양 형태를 띤 것을 조반월이라고 부른다.


♥ 대부분이 가지고 있고 크기도 다양하지만 아예 없는 사람도 있다. 


♥ 이 손톱에 흰색은 무엇인지, 또 크기와는 무슨 관련이 있는지, 없는 사람은 왜 그런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속손톱 반달 모양 원인, 이유

♥ 반달의 성분은 단백질이며, 실체는 미완성의 손톱이다. 갓 태어난 손톱으로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며, 누르면 통증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아직 발달중인 상태이므로 아기손톱이라고도 부른다. 


손톱 반달 크기

♥ 예전에는 조반월이 작거나, 없으면 건강하지 않다라는 얘기가 거의 기정사실처럼 떠돌곤 했다. 어느정도는 일리가 있다.


♥ 반달 크기는 체질의 차이에서 기인한다. 반달의 크기가 클수록 혈액순환이 좋고 신진대사가 활발해 손톱의 성장이 빠른 사람이다. 


♥ 반달은 일종의 수분덩어리로 성장할수록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투명한 손톱으로 변모하게 된다. 반달이 큰 사람은 수분이 빠지기전에 벌써 속손톱이 자라버릴 정도로 성장속도가 빠른 것이다.


♥ 하나 참고로 주의할점은 손톱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손톱 흰 부분이 큰 조반월은 혈류 과다로 인한 고혈압의 가능성이 있다.


♥ 결론은 조반월이 클수록 나이도 어리고, 건강한 편이며, 운동을 잘하고, 정력적이며, 피부도 좋은 편이다.



속손톱 반달이 없다?

♥ 조반월은 16세, 17세때가 가장 크고 나이가 들어갈수록 점점 작아지는 경향을 보이는데 그 이유는 나이가 들수록 신진대사가 저하되어 속손톱의 성장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이다.


♥ 조반월이 아예 없는 원인은 신진대사의 저하, 손가락의 건조 등을 들 수 있다. 신진대사는 체질자체의 문제일수도 있고, 나이로 인한 노화때문일수도 있으며, 건강이 저하되어서 발생할 수도 있다.


♥ 그리고 손이 건조할 경우 손톱에 수분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반달이 만들어지기 어렵고, 강도자체도 약해져 깨지기 쉬워지고, 세로선 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 주의할 점은 엄지손가락에는 있는데 다른 손가락에는 없으면 문제가 없지만, 엄지를 비롯해 모든 손가락에 조반월이 없다면 혈액순환 불량으로 인한 빈혈, 뇌졸중의 가능성이 있다. 


♥ 반달은 클수록 좋은 신호이긴 하지만, 작거나 아예 없는 사람도 얼마든지 건강한 사람이 있으므로 절대적인 지표는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