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 건강/여드름

코 여드름 붓기, 어떻게 해결해야?

통증이 심한 코 여드름

코 여드름은 정말 아프다. 살짝 건드리기만해도 어떤 부위보다도 아프다.


게다가 커져서 빨갛게 부어 있으면 우울해지기까지 한다.


왜 그렇게 아프고 커지는 것일까?



●코 여드름이 독한 이유

▣코는 우리 몸 중에서 유달리 피지가 1순위로 많이 분비되는 곳이다. 만져보면 늘 기름기가 들러붙는다.


그리고 모공의 수도 다른 피부보다 많아 여드름이 생기기 쉽고 모공도 눈에 띄기 쉽다.


게다가 코는 어떤 부위보다도 자외선에 많이 노출되어 피부손상 또한 많이 입는곳이기도 하다. 


여드름이 발생한 이후에도 계속해서 다량의 피지가 분비되고, 자외선도 지속적으로 받고 하면서 염증을 더 악화시키기 때문에 유달리 코 여드름이 붓기와 통증이 심한것이다.



●코 여드름 붓기, 통증의 치료방법

빨갛게 부은 코 여드름은 더이상 여드름이라기보단 심한 피부염으로 보는것이 옳다.


심하게 부어올랐는데도 스스로 고치려고 하거나 불필요한 일을 하는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괜히 더 건드리다간 악화되어서 나중에 심한 흉터로 남을 수도 있으므로 병원의 도움을 받는것이 좋다. 


염증이 너무 심한 경우엔 병원에서 항생제를 처방받을 수 있다.


크림 타입의 항생제나 내복약 중에서 선택해 치료해 나갈 수 있다.


항생제로도 치료가 어렵다고 판단된 경우엔 스테로이드제가 처방되는 경우도 있다. 



알고보니 종기일수도 있다


●붉은 코 여드름, 혹시 종기?

여드름이라고 생각했는데 알고보니 면정이라고 부르는 안면 종기일수도 있다.


면정은 황색 포도상구균이란 세균이 모공에 침투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외형적으로 코 여드름과 면정은 엇비슷한데 면정은 빨갛게 코전체에 붓기가 생기는게 특징이다.


또 면정은 종기이므로 통증이 한 차원 높게 아프다. 


면정은 건강한 사람은 1주일 정도 건드리지 않고 놔두면 자연치유 되는 경우들이 많다.


하지만 드물게 포도상구균이 뇌로 올라가 뇌염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으므로 항생제 연고를 발라 빨리 치료하는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