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구병 증상
♥ 수족구 바이러스가 잠입하고 잠복기가 3일에서 6일 정도, 그 기간에 발병하게 되는데 열은 37~38도 정도의 미열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심한 경우엔 뇌염을 동반해 고열이 발생하고 위험해질 수도 있다.
♥ 눈에 보이는 뚜렷한 증상은 발진과 물집이다. 수족구란 이름 그대로 가장 증상이 많이 나오는 부위가 손, 발, 입이다. 빨갛게 반점이 발진형태로 생기고 물집이 생길수도 있다.
♥ 그리고 증상이 심해지면 팔, 다리, 가슴, 엉덩이, 허벅지, 목 등 온몸으로 번질 수 있다.
수족구 입
♥ 주로 6살이하의 어린이에게서 90%정도가 발병하고, 5월~8월사이 주로 7월 하순에 많이 발병하는 수족구병은 가장 흔한 증상이 입안에 구내염과 비슷하게 수포가 생기는 것이다.
♥ 이 수족구 입안세포는 염증으로 크기가 1~3mm정도이지만 큰 경우엔 5mm이상도 발생한다. 수포는 통증을 수반하므로 어린이에게 있어서는 매우 아프고 혓바닥에도 번질 수 있다.
♥ 수족구성 구내염 증상이 심해지면 이 수포가 목구멍안까지 침투하게 되고 목안과 뒷목까지 통증이 발생한다.
♥ 목구멍안이 아프기때문에 음식을 제대로 삼킬 수 없게되고 식욕부진과 수분섭취의 부족으로 탈수증상까지 올 수 있다.
♥ 이때 추천음식으로는 목넘김이 좋고 짜지 않는 음식이 좋은데 요구르트, 스프, 바나나, 젤리, 두부, 우유, 얼음, 이온음료, 두유, 쌀죽 등을 추천할 수 있다.
♥ 해열제나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면 가벼운 경우엔 3일정도면 염증이 치유되면서 1주일~10일사이에 회복될 수 있지만, 합병증이 동반되면 수막염이나 뇌염 등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