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배란일 배란기 허리통증, 요통 원인과 치료


배란기 허리통증 원인과 개선 방법

1. 배란일 허리통증, 요통 원인은?

♣ 일반적으로 생리하기 14일전 정도 시기가 배란기이고 배란일 근처에서 요통, 하복부 팽만감, 두통, 복통, 냉의 증가 등이 나타난다.


♣ 배란은 난자가 난소의 벽을 뚫고 나오는 것을 말한다. 이때 발생하는 배란통은 난소의 표면이 찢어지거나, 난포가 찢어질때 발생하는 통증을 말한다.


♣ 그런데 배란일의 허리통증은 골반에서 오는 통증이다. 배란기때 나오는 황체호르몬은 자궁, 난소 뿐만 아니라 골반 주위의 조직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 시기엔 호르몬의 영향으로 혈액순환이 불량해지고 골반주위 근육이 딱딱해지고 결림이 발생하면서 요통이 나타나게 된다.


♣ 특히 출산을 경험한 기출산자의 경우에 배란기에 허리통증이 발생하기 쉽다. 출산을 한 여성들은 골반의 위치가 미묘하게 어긋나있기 때문에 배란기에 조금만 혈액순환이 불량해져도 근육에 쉽게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2. 배란기 요통 대책은?

♣ 원인은 혈액순환의 불량이기 때문에 혈액이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주어야 한다. 몸이 차가울수록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므로 허리주위를 따뜻하게 해주는것이 중요하다. 복대를 사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요가 등으로 골반주위 근육을 풀어주고 혈류가 원활해지도록 해줘야한다. 근육을 부드럽게 마사지해주거나, 따뜻한 수건으로 찜질을 하는것도 효과가 있다.


♣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을 섭취하면 좋다. 생강, 대파, 우엉, 당근, 양파 등의 뿌리채소가 효과가 있고, 반면에 야식이나 인스턴트, 가공식품, 카페인, 술, 담배 등은 몸을 차게 하므로 피해야한다.


♣ 전신 혈액순환을 위해선 따뜻한 물에 목욕이나 반신욕을 하는것이 효과적이다. 물의 온도는 너무 뜨겁지 않게, 40도 정도에서 약간 미지근한 물에 천천히 휴식을 취하는 방법이 좋다.


♣ 이 시기에는 밤늦게까지 잠을 안자거나, 과로를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것은 피해야한다. 일찍 잠에 들고, 충분한 시간동안 잠을 자고, 끼니는 제때 챙겨먹는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요통에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