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일 몸무게 증가 원인과 대책
1. 배란일 체중 증가 원인은?
♣ 한달에 한번 오는 배란일때마다 다양한 증상들이 생기는데 복부통증, 요통, 졸음, 피곤, 피로, 나른함, 우울, 현기증, 설사, 소화불량, 변비 등이다. 그리고 갑작스럽게 체중이 늘어나는 경우도 발생하는데 그 원인은 호르몬이다.
♣ 가장 체중이 많은 타이밍이 배란일을 전후해서 5일 정도 기간으로 이 시기때 살이 찌기도 쉽다. 배란일때 몸무게가 늘어나는 원인은 황체호르몬 분비량이 급격히 늘어나기 때문이다. 황체호르몬은 여자의 몸이 임신에 적합해지도록 영양분과 수분을 몸속에 끌어모으는 성질이 있다.
♣ 따라서 몸안에 수분이 모여쌓이면서 몸이 퉁퉁 붓게 되는데 그로인해 체중이 증가하는 것이다. 즉 배란기때 체중이 증가하는 원인은 수분때문에 발생하는 몸붓기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물의 무게만큼 몸무게가 늘어나는것.
♣ 그리고 배란기에는 황체호르몬때문에 식욕이 강해지는 사람이 많다. 식욕이 강해지다보니 과식을 하는 경우도 많아서 실제로 붓기때문이 아니라 지방이 늘어나 체중이 늘어버리는 경우도 있다. 특히 단 음식이 땡기는 기간이다보니 고칼로리에다가 지방이 많기 때문에 체중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2. 배란일 식욕 증가, 몸무게 증가의 대책
♣ 이 시기에는 적당히 식욕을 억제하는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는 배란기를 지나 생리가 시작되면 수분이 빠지면서 체중이 정상으로 되돌아오지만, 과식이나 폭식을 해버리면 지방이 쌓여서 원상태로의 복귀가 되질 않기 때문이다.
♣ 과식을 막기위해선 위장이 비워지지 않도록 꾸준히 포만감을 유지해야한다. 너무 굶어버리면 식욕이 더 강해지는 역효과가 발생해 폭식을 해버릴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적은 양을 하루에 5~6회 정도 나누어서 섭취하면 효과적일 수 있다.
♣ 식사를 할땐 꼭꼭 씹어서 천천히 삼켜야 살이 찌는것을 예방할 수 있다. 급하게 먹고 삼키면 혈관속에 혈당이 급격히 올라서 여분의 혈당이 지방으로 변하기 쉽다.
♣ 가장 많은 케이스가 붓기때문이기에 수분이 쌓이지 않도록 하는것이 필요하다. 몸에 수분이 쌓이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선 혈액순환과 신진대사의 활성화가 매우 중요하다. 적당한 운동이 필요하며 몸이 차가워지지 않도록 해주는것이 필요하다.
♣ 수분배출을 위한 이뇨 효과가 있는 음식들을 먹어야한다. 추천할만한 음식들은 대파, 옥수수, 강낭콩, 완두콩, 두부, 낫토, 토마토, 말린 표고버섯, 다시마, 자두, 미역, 김, 꽁치, 고등어, 견과류, 아보카도, 해삼, 멍게, 조개, 오징어, 문어, 무우, 배추, 생강, 마늘, 치즈, 양파, 계란, 닭고기, 참치, 매실, 메밀, 블루베리, 아세로라 등이다.